더 잘 사는 웰빙넷

2024/02/21 3

우리말 열두달

올해도 벌써 2월이다. 우리는 숫자에 너무 익숙해 있다. 1월부터 12월까지 순식간에 한해가 지나가고, 연이어 다시 1월에서 12월.... 계절변화에 초점을 맞춰서 열두달의 명칭인 아름다운 우리말이 있다. 알고 있는 이들도 있지만, 이런 이름이 있나라고 생각하는 이들도 있다. 우리의 일상을 가장 가깝고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고운 우리말이다. 사계절의 변화에 담긴 자연환경의 아름다움과 계절에 맞는 음식, 놀이, 자연순응의 지혜가 펼쳐진다. 1월 해오름달 또는 한밝달로 시작해서 12월 매듭달까지, 우리의 서정이 가득 담겨 있다. 아름다운 우리말 열두달 이름은 달력이나 다이어리에 활용되기도 하고, 학교에서 각 학년과 학급의 표시는 물론 생활공간인 아파트의 동 호수에도 이용되어 숫자를 일렬로 정렬하는 것에 익..

k-생활사 2024.02.21

바디로션 브랜드10종 비교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의 제품구매에 도움이 되도록 선호도가 높은 10개 브랜드의 바디로션 제품을 시험 평가했다. 정보를 함께 공유한다. 주요테스트 항목 보습력 사용감 안전성 경제성 1. 바디로션을 바른 피부, 얼마나 달라질까? 보습력 평가 결과, 제품별 차이 존재 바디로션 전 제품은 사용 후 피부 수분함유량이 사용 전보다 증가했다. 다만 사용 2시간 전후 수분함유량의 변화값으로 보습력을 평가한 결과, 제품별 차이가 있었다. 특히 '일리윤 세라마이드 아토 로션'과 '해피바스 정말 촉촉한 바디밀크'가 사용 후 피부의 수분함유량 변화가 상대적으로 커, '매우 우수(★★★)한 것으로 평가 되었다. 2. 제픔별 사용감 차이는? 전반적으로 고르게 펴 발라지고 빠르게 흡수되며 촉촉해 바디로션 사용감은 4개 항목(발림성..

라이프 2024.02.21

정월 대보름에 마실 술

설날이 지난지 얼마 되지 않아 음력 1월 15일 정월대보름을 맞이한다. 정월 대보름 세시가 아직도 옛이야기 처럼 들릴지 모르지만, 세시음식들은 우리들의 일상에 여전히 존재하고, 우리는 그것을 누리며 살아간다. 정월대보름은 오곡밥에 묵은나물, 원소병, 약밥, 부럼과 산적, 복쌈 등을 먹는 고유의 명절이다. 그리고 대보름의 부럼은 [세시기]에 기록되어 있기를 아이들은 핵도(호두), 율지(밤), 백자(잣)을 깨물어 소리를 내는데, 이를 작종이라 하며, 부스럼병을 물리칠 수 있다고 하였다. [동국세시기]에도 이른새벽 날밤, 호두, 은행, 잣, 무 등 속을 깨물며, 1년 열두달 동안 무사태평하고 종기나 부스럼이 나지 않게 해 달라 기원했다고 하였다. 이를 작절(嚼癤, 부럼)이라 하고, 고치지방(固齒之方, 이를 단..

k-생활사 2024.02.21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