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잘 사는 웰빙넷

k-생활사

쑥의 효능

바짝이 2024. 3. 22. 11:32
728x90
반응형

요즈음 봄철을 맞아
쑥을 캐고 있는 분들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쑥을 활용한
각종 식품은 물론 화장품까지도 다양하게 만나고 있지요. 
 

게이티이미지 / 쑥절편

 

뉴스워치 사진 인용 / 쑥화장품

 

쿠팡/ 쑥떡 아이스밀크 사진 인용

 
 
쑥은 어떤 효능을 갖고 있을까요? 
문헌에 근거한 쑥의 효능을 알아보았습니다. 

 

매일경제 사진 인용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의아하게 보이는 점도 있지만, 과거에 선조들의 삶속에서 응용되었던 쑥의 효능과 가치를 새삼 볼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중요하게 생각했던 쑥, 어떤 효험을 기대했었는지 살펴봅니다. 
 

모든 벙을 다스리는 쑥

 
[명의별록]에서는 "쑥은 쓴맛이 있으며, 미온하고 무독하다. 쑥으로 뜸을 떠 모든 병을 다스린다. 달여 먹을 수도 있으며, 토혈과 설사와 이질을 그치게 하고, 음부의 기생충과 부스럼을 치료하고, 부인의 누혈(비정상적인 자궁출혈)을 그치게 한다. 
음기(陰氣)를 이롭게 하며, 피부와 근욱을 생성케 한다. 풍한을 물리치고 자식이 생겨나게 한다. 달여 먹을 때는 바람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고 했습니다. 이는 [본초강복]과 [본초정화에서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설사에 좋은 쑥

 
쑥은 몸이 냉해서 생긴 설사에 좋다고 여겨졌습니다. 쑥을 먹어보면 쓴맛이 나나 성질이 따뜻해 몸이 훈훈해집니다. 생숙은 차가운 기운이 있지만 오래된 쑥을 뜨겁다고 한다. 쑥의 이런 성질을 이용해 "봄에 어린 쑥을 채취해 국을 끓여 먹거나 밀가루를 넣어 떡을 구슬같이 만들어 3-5개씩 삼키고 밤을 먹으면 모든 나쁜 기운을 다스리게 되니 장복하면 몸이 냉해서 생긴 설사가 그친다. 또한 어린 쑥으로 떡을 만들어 생강차와 함께 먹으면 설사가 그치고 산후에 출혈이 그치지 않을 때 매우 좋다."고 합니다. 
 
 

쑥은 지혈제

 
"쑥은 붕혈(비정상적인 자궁출혈), 장출혈, 치질로 인한 출혈을 그치게 하고 금속에 의한 상처를 아물게 하며 복통을 그치게 한다. 유산의 기미를 진정시키고 태아를 편안하게 해주는 작용을 한다. 식초에 달여 옴을 치료하면 매우 좋다. 쑥을 찧어 즙을 마시면 심복(心腹)의 일체 냉기와 귀기(鬼氣: 소름이 끼칠 만큼 무시무시한 기운)를 다스린다"고 했습니다. 
 
 

쑥은 부인병의 요약

 
[본초강목]에 의하면 "대하를 치료하고 곽란으로 인해 근육이 뒤틀리는 것과 이질 후의 한열을 그치게 한다."고 했으며, "대맥으로 인한 병과 복창만을 치료하고 물속에 앉았을 때와 같이 허리가 아픈 것을 치료한다"고 했습니다. 즉 속이 냉하여 생긴 냉대하를 치료하는 데 쑥을 사용한 것입니다. 
 
 

열이 많은 사람은 금기

 
열이 많은 사람은 쑥을 삼가야 한다고 합니다. "근래 쑥 한종류만 먹는 사람도 있고 찐 모과와 같이 환을 만들거나 탕을 끓여 공복에 마시기도 하는데 모두 허하고 야윈 것을 크게 보한다. 그러나 또한 독성이 나타나면 열기가 위로 올라가고 미쳐서 날뛰는 증상이 그치지 않고 심하면 눈에서 출혈되기도 하니, 함부로 쑥을 먹지 말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감기에도 사용

 
"감기에 걸려 온역(급성열성전염병)과 두통이 있으면서 열이 심하고 맥이 왕성할 때 말린 쑥 3되와 물 1말을 달여 1되로 하여 단숨에 마셔서 땀을 낸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임신 중에 감기에 걸려 중풍과 같이 졸도하여 인사불성일 때 오래된 쑥 3량을 싹식초에 뜨럽게 볶아 명주자루에 넣고 배꼽 아래를 오래도록 따뜻이 하면 즉시 살아난다"고도 했습니다. 이는 쑥의 따뜻한 기운으로써 차가운 기운을 몰아내는 기전으로 이해됩니다. 
 

중풍에도 사용

 
"중풍으로 구안와사가 있으 ㄹ때 5촌 정도의 대롱의 한끝을 귓속에 넣고 사면을 밀라구로 밀봉해 바람이 들어가지 않게 한다. 다른 한쪽에 쑥으로 뜸을 7장씩 뜬다. 우측이 아프면 좌측에 뜸을 뜨고 좌측에 아프면 우측에 뜸을 뜬다"  "중풍으로 통증이 있으면서 불인(피부의 감각이상), 불수(수족을 제대로 쓰지 못함)가 있으면, 마른 쑥을 10말 정도를 주물러 덩어리를 만들고 시루 안에 넣고 아랫구멍을 모두 막고 1개의 구멍만을 남겨 놓는다. 아픈 부위를 시루의 구멍에 대고 쑥을 불살라 그 연기를 쐬면 일시에 감각이 돌아오게 된다"고 했습니다. 
 
 

사기(邪氣)를 물리치는 쑥

 
[형초세시기]에 따르면 "음력 5월 5일 단오는 욕란절(浴蘭節)이라 하는데, 닭이 울기 전 새벽에 쑥을 채취하여 사람 모양으로 만든 다음 대문 위에 걸어놓아 독기를 물리친다"고 했습니다. 이는 양기가 극성한 단오에 양기가 많은 쑥 인형을 이용해 나쁜 기운을 물리쳤다는 것입니다. 
 
 
<위의내용은 국학자료심층연구 총서에서 인용하였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