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잘 사는 웰빙넷

교육&복지정보

일-가정 양립, 생활스트레스

바짝이 2024. 2. 23. 13:49
728x90
반응형

맞벌이 자녀양육가정, 일-가정 양립... 요즈음 관심사다. 

그 어려움을 알기에 결혼도 자녀출산도 양육도 모두 어려워 선택하지 못하는 젊은이들. 그것이 한국사회의 현실이다. 

외국에 가서 잠시 머물면 그렇게 바쁘다는 생각을 하지 못하는데, '한국에만 오면' 모두 바빠서 쩔쩔매고, 그러면서 마음의 여유는 없고, 자기자신하나 챙기기도 어려우니, 가족을 이루고 자녀를 키울 마음은 생각하기도 전에 멀어지기만 한다. 

 

 

 

최근 자녀를 양육하는 맞벌이 여성의 일-가정 양립과 생활스트레스 관계에서 부부의 친밀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연구(신인정,조동혁,2023: 유아교육연구 43(6))가 발표되었다.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연구자료 및 연구 대상

 

연구 대상은 2020년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제8차 여성가족패널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이 연구에서는 일, 가족, 일상생활의 세 가지 주요 영역을 중심으로 가족 상태, 가족 가치관, 여성의 경제 활동, 건강 등을 조사하였다. 조사 방법으로는 TAPI(Tablet Assisted Personal Interview)를 활용하였다. TAPI는 한국리서치에서 개발한 웹 블레이즈(blaise) 프로그램과 태블릿 PC를 활용하여 조사하는 방식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프로세서 매크로를 통해 측정 모형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일-가정촉진 변수 / 일-가정 갈등 변수/ 부부친밀감 변수/ 생활스트레스 변수

연구문제

 

연구문제 1. 자녀를 양육하는 맞벌이 여성의 일-가정 양립, 부부 친밀감, 생활 스트레스의 현황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자녀를 양육하는 맞벌이 여성의 일-가정 양립, 부부 친밀감, 생활 스트레스의 기술통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자녀를 양육하는 맞벌이 여성의 일-가정 양립, 부부 친밀감, 생활 스트레스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자녀를 양육하는 맞벌이 여성의 일-가정 양립이 생활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부 친밀감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모형

 

연구결과 / 논의 / 결론

 

 

첫째, 자녀를 양육하는 맞벌이 여성의 일-가정 양립과 부부 친밀감 및 생활 스트레스의 현황은 네 가지 중요 변수로 분석되었다. 이들 변수는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을 통해 고유값, 분산 설명력, 신뢰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일-가정 촉진과 일-가정 갈등, 그리고 부부 친밀감이 일상적인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일상적인 생활에서 경험하는 사소하지만, 부담스러운 일들에서 느껴지는 현상으로, 일-가정 양립, 자녀 돌봄, 부부와의 관계, 성 역할 태도, 과업 스트레스 등을 나타내는 요인들이 일상적인 생활 스트레스에 영향을 준다는 선행연구와 맥을 같이한다.

 

둘째, 자녀를 양육하는 맞벌이 여성의 일-가정 양립과 부부 친밀감 및 생활 스트레스의 기술통계 결과에서 평균값을 보면, 일-가정 갈등과 생활 스트레스가 높은 수준을 보인다. 그리고 각 변수의 표준편차를 보면, 생활 스트레스가 가장 높고, 분포가 가장 넓게 나타났 으며, 왜도와 첨도는 다변량 정규 분포의 가정이 충족된 것으로 니타났다.

 

셋째, 자녀를 양육하는 맞벌이 여성의 일-가정 양립과 부부 친밀감 및 생활 스트레스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일-가정 촉진은 생활 스트레스와는 음의 상관관계를, 부부 친밀 감과는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반면에, 일-가정 갈등은 생활 스트레스와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며, 부부 친밀감과는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부부 친밀감이 높을수록 생활 스트레스는 감소하는 음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 특히, 일-가정 양립과 관련 하여 일-가정 촉진과 일-가정 갈등과의 관계가 음의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녀를 양육하는 맞벌이 여성의 일-가정 양립이 생활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서 부부 친밀감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일-가정 촉진이 부부 친밀감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자녀를 양육하는 맞벌이 여성의 생활 스트레스를 감소시켰다. 또한, 일-가정 촉진은 부부 친밀감을 통해 간접적으로도 생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일-가정 촉진’ 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통해 가정 내에서의 갈등을 최소화하고 자녀를 양육하는 맞벌이 여성의 생활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부부 친밀감을 향상시키는 것도 양육 환경을 개선하는데 중요하다. 
배우자 간의 감정적인 지지와 소통 및 이해가 자녀의 정서적 안정의 긍정적 영향이 된다.

일-가정 갈등과  '생활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사회적인 이해와 지지가 중요하다.

양육환경을 개선하고 안정적인 성장을 지원하는 정책방향이 필요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