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잘 사는 웰빙넷

라이프

대학생의 MBTI 이해와 삶의 만족

바짝이 2024. 1. 30. 19:59
728x90
반응형

 

현재 한국사회에서는 MBTI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고, 그에 대한 이해도 깊어지는 상황이다. 방송과 연예프로그램에서도 MBTI를 소재로 다루고 있을 정도이다. 인간관계에서 '당신은 어떤 유형인가요?'라고 묻고 알아보는 것은 좀더 타인에 대한 이해를 넓게 해 주기 때문일 것이다. 이에 대한 연구도 지속해서 이루어 지고 있는데, 대학생의 MBTI 이해가 삶의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김명희,김경미(2023). 대학생의 MBTI 이해가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자기수용의 조절효과. 동서정신과학 26(2))가 발표되었다. 이를 살펴보고, 어떠한 시사점을 주는지 알아본다.  


이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MBTI이해가 삶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 관계에서 자기수용이 조절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전국대학생 351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조절효과 검증을 위해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SPSS Macro 부스트래핑(bootstrapping) 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대학생의 MBTI이해가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았다. 
둘째, 대학생의 MBTI이해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수용이 조절하는 효과가 있었다. 자기수용이 높은 집단에서는 MBTI이해가 낮은 집단보다 MBTI이해가 높은 집단에서 삶의 만족도가 높았으나, 자기수용이 낮은 집단은 MBTI 이해의 수준에 따른 삶의 만족도의 변화가 적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보면, MBTI도구가 각자의 삶의 만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활용된다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고 본다. MBTI도구를 활용하는 근본적인 목표는 우선 자신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하는 것이다. 그 후에 타인의 특성에 대한 폭넒은 이해를 통해서, 각자의 관점으로만 타인을 바라보고 판단하려는 오류를 막아준다는 것이다. 그러므로써 인간관계에서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저지를 수 있는 타인에 대한 위협과 상처, 고통을 낮추어 주고, 관계성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 대학생들은 자주적으로 삶을 영위해가는 첫걸음을 적극적으로 시작하는 이들이다. 그러나 이전시기 동안 학업에 열중하면서, 진정 자신에 대한 깊은 이해와 고뇌를 가져보았는가라는 질문을 해 보면, 아직 미흡한 점이 많을 때이다. 이러한 시기에 MBTI도구를 활용하여 자신의 삶을 만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고 보인다.  각 대학에서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고 대학생활 적응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연구에서도 나타났지만, MBTI는 자기수용, 즉 자기의 이해가 기본이 되어야 한다. 도구를 활용하여 자신을 깊이 있게 알고 자신의 특성과 선호, 자신이 추구하려는 삶의 태도 등에 대해 잘 이해해야만 한다. 그것이 진정한 MBTI이해의 바탕이 되어야 한다. 그후에야 타인의 이해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타인을 평가하는 도구로 잘못 이용되면 안된다. 혹자는 '너는 무슨형이야? 아하 그래서 그런거야...' 등의 간단한 말로 개인의 MBTI특성을 단정하고, 그렇게만 이해하려고 드는 경우가 많다. 이는 경계해야할 바다. 즉 단정해 버릴 수 있는 사람은 이 세상에 아무도 없기 때문이다. 

항상 강조하지만, MBTI가 만능이 아니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사람을 한가지 유형이라는 틀에 가두어 놓으려고만 한다면, 같은 유형이라도 그만의 독특한 성격은 무시될 수 있기 때문이다. 81억여명의 세계인구 중에 어느누구도 똑 같지 않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마치 쌍둥이조차 다르다는 것을 받아들이듯이 말이다. 

'어? 제도 나랑 같은 유형인데?, 왜그러지? 알수 없네?' 이렇게 생각된다면, 아직 MBTI에 대해 좀더 공부하고 알아가야 한다. 분명히 같은 유형이라도 개인의 고유한 특성은 세상에 똑같은 사람은 없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MBTI가 국내에 도입된 것은 1990년 초반 김정택신부님(서강대교수)과 심혜숙수녀님(부산대교수)이 도입하시고, 수많은 워크숍을 진행하면서 점차 확산되어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이제 MBTI를 모르는 것은 자신의 혈액형을 모르는 것과 같이 생각할 정도가 되었다. 그러나 그러한 내용을 안다는 것이 삶의 만족에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를 살펴보는 연구는 흥미로운 주제이며, 앞으로도 세상의 변화에 따라 MBTI와 삶의 관련성에 대해서 다각도로 연구되어야 할 바다. 

728x90
반응형